• 최종편집 2024-05-05(일)
 

부동산 중개 스타트업 집토스는 올해 2분기 중 누적 거래금액 2조 원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20212분기 누적 거래금액 1조 원을 달성한 이후 약 1년 만이다.

 

집토스는 누적 거래액 2조 원 돌파에 대해 "임대주택 데이터베이스(DB)가 축적되며 소속 공인중개사 1인 당 성과가 성장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집토스는 현장에서 직접 임대인으로부터 임대주택에 대한 DB를 구축하고 있다. DB에는 임대주택의 시세와 연식, 면적, 층수 등 정량적 정보와 임대인이 선호하는 임차인의 조건과 거래 방식 등과 같은 정성적인 정보, 그리고 직접 촬영한 사진 데이터까지 담겨 있다.

 

집토스는 이 같은 매물 경쟁력 강화로 소속 공인중개사 1인 당 매출 성과가 전년대비 4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집토스는 앞으로 양질의 중개 실무 교육 강화와 더불어 중개 과정에 기술을 접목시켜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중개 효율 또한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또 소형 임대주택을 넘어 빌라와 아파트까지 주거용 부동산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20220710_085001.jpg
거래 2조원 부동산 중개 스타트업 집토스 투자 실폐로 어려움...(사진=화신뉴스, 집토스홈페이지캡쳐)

 

이재윤 집토스 대표는 "소속 공인중개사들의 노력에 힘입어 예상보다 빠르게 거래액 2조 원 고지를 달성했다""자취방을 구한 고객이 신혼집을 구할 때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범위를 넓혀 누구나 마음 편히 집을 얻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중개 스타트업 집토스(이재윤 대표)가 올해 2분기 총 거래 금액 2조원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2분기 총 거래금액 1조원을 달성한 이후 약 1년 만이다.

    

집토스는 서울 각지에 직영부동산을 운영하며 소속 공인중개사가 직접 수집한 매물을 중개하고 있다. 직영 중개 시스템으로 어느 지점을 방문해도 표준화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중개 실무 교육기관 집토스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소속 공인중개사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 대표는 집토스가 총 거래 금액 2조원 고지를 넘어선 이유로 임대주택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하면서 소속 공인중개사의 개별 성과가 성장한 것을 주요인으로 꼽았으며, 현장에서 직접 임대인과 소통하며 임대주택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를 축적하고 있다.

 

집토스의 DB는 임대주택의 시세와 연식, 면적, 층수 등 정량적 정보와 임대인이 선호하는 임차인의 조건, 거래 방식과 같은 정성적인 정보와 직접 촬영한 사진 데이터까지 담겨 있으며, 데이터를 확보한 임대주택 건물의 수는 202066000여 개에서 올해 2분기 기준 10만여개로 증가했다.

 

이 집토스 대표는 소속 공인중개사들의 노력에 힘입어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거래액 2조원 고지를 달성했다자취방을 구한 고객이 신혼집을 구할 때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범위를 넓혀 누구나 마음 편히 집을 얻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집토스는 최근 추가 투자유치에 실패하며 일부 직원을 대상으로 권고사직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집토스는 누적 투자유치 금액 90억원 상당에 연매출이 30억원에 달한다.

 

이 대표는 최근 일부 부서의 감원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한 투자와 집중을 위한 전략이지 사업 축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앞으로도 그간 잘해온 것에 집중하며 부동산 중개업의 비효율을 개선하는 디지털 중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20220710_085335.jpg
메타풀리스 소마 출시한 직방 (사진=화신뉴스, 직방 홈페이지 캡쳐)

 

한편, 직방은 지난달 20일에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글로벌 가상오피스 메타폴리스를 업그레이드한 버전인 소마(Soma)’를 시장에 선보였다. 또 직방의 주거 콘텐츠와 삼성SDS IoT 하드웨어를 결합해 스마트홈 시장에서의 시너지를 꾀하고 있다.

 

상업용 부동산 프롭테크 기업들의 성장세도 가파르다. 데이터 기업인 알스퀘어는 5년간 중개한 오피스와 리테일, 물류센터 등 부동산 누적 거래액이 최근 6조원을 넘어섰다. 지난해에는 투자유치액 총 850억원을 기록하며 프롭테크 업체 중 가장 많았다. 지난 1분기에는 650억원의 수주매출을 기록해 지난해 전체 수주매출(1200억원)의 절반을 3개월 만에 뛰어넘었다.

 

행복한세상 톡톡 튀는 부자요.JPG
부동산투자 부동산임대 새롭게 스타트한 부자요(사진=화신뉴스, 부자요)

또한, 행복한세상 톡톡 튀는 화신부자요는 부동산임대업을 시작으로 부동산개발 및 부동산공급업, 부동산관리업, 부동산중개, 부동산자문, 부동산감정평가업 등을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626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거래 2조원 부동산 중개 스타트업 집토스 투자 실패로 어려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