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1-29(수)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오는 17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대강당에서 시승격 20주년 기념 학술 심포지엄‘ 고대의 매성에서 현대의 양주까지를 개최한다.

 

고대 양주의 변천과 성격 재조명을 주제로 한국고대학회(회장 백종오)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그간 시에서 역점으로 추진했던 양주대모산성, 고구려유적 발굴 사업의 성과를 반영하여 고대 양주의 모습을 재조명할 예정이다.

 

11.9. - 양주시, 시승격 2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움 ‘고대의 매성에서 현대의 양주까지’ 개최.jpg
양주시, 시승격 20주년 학술심포지움 ‘고대의 매성에서 현대의 양주까지’ 개최(자료제공=양주시청) / 화신뉴스

 

행사는 백종오 회장의 개회사와 강수현 양주시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특별강연, 기조 강연, 주제 발표, 종합토론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고고학적으로 본 양주를 주제로 한 특별강연(최몽룡 서울대학교 명예교수)고대 매성에서 조선 양주로의 변천 과정(정운용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한국 고대 성곽 문화의 결절지(백종오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등 기조 강연 및 삼국과 당나라와의 격전지 양주양주에서 발굴된 삼국의 유적를 주제로 한 6개의 발표가 진행 된다.

 

아울러, 종합토론에서는 그간 양주시에서 발굴되었던 삼국시대 유적인 양주대모산성, 독바위보루, 태봉산보루의 성과를 역사학적으로 재조명하고 향후 양주시 고대 유적의 국가 유산적 가치 및 활용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강 시장은 시승격 20주년을 기념할 이번 학술 심포지엄은 그간 양주시에서 진행한 삼국시대 유적의 발굴 조사 성과를 재조명할 기회다양주시가 역사 문화 도시로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갖게 된 이번 학술심포지엄의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양주시 역사 문화유산의 보존, 관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950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주시, 시승격 20주년 학술심포지움 ‘고대의 매성에서 현대의 양주까지’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